세계평화정상연합(ISCP)은 UPF의 설립자 한학자 총재님에 의해서 2019년 2월 8일 한국 서울에서 열린 2019 월드서밋에서 출범되었습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은 대화와 협업을 통해 기후변화, 환경문제, 종교갈증, 빈곤, 전쟁, 부패, 가정파탄 등 세계 주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탐구 및 제시하는 전·현직 국가 수장 국제 연합입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은 세계 지도자들을 위한 회담으로서 지도자들의 지혜와 경험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세계평화와 인류발전 활동을 중심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은 모두가 자유, 조화, 협력, 번영 속에서 살 수 있는 평화의 세계를 건설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은 공생·공영·공의 주의와 보편적 가치를 지지함으로써 평화와 발전의 달성을 위한 조력자 및 고문 역할을 합니다.
UPF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자리 잡고 있는 세계평화정상연합은 다른 UPF 이니셔티브를 비롯해 세계평화국회의원연합(IAPP), 세계평화종교인연합(IAPD), 세계평화족장협의회(IATP)와 함께 긴밀한 협력관계를 가지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국 서울 잠실 롯데월드호텔에서 2월 7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월드서밋 2019
2019년 2월 7일부터 11일까지 한국 서울 잠실 롯데월드호텔에서 천주평화연합(UPF) 주관으로 월드서밋 2019가 거행되었습니다. ‘우리 시대의 주요 도전과제: 공생·공영·공의 주의와 보편적 가치’의 주제를 중심으로 모인 지도자들은 항구적 세계평화, 즉 다양한 인종, 민족, 문화, 세계관의 사람들이 하나님 아래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 화합, 협력 속에서 함께 살 수 있는 세상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책임감 있는 리더십과 굿거버넌스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을 주창했습니다.
저희들은 문선명 한학자 총재 양위분의 ‘하나님 아래 인류 한 가족’을 건설을 위한 수 십 년 동안의 비전과 업적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포괄적 협의지위 기관’인 UPF를 통해 성취된 평화공헌에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는 한국의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에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향한 한국 국민들의 길을 지지합니다.
다양한 국가 및 정치 체제 관련 지도자들과 전·현직 국가 원수, 세계적 지도자로서 우리는 인류가 협력과 상호 존중을 통해 극복되고 충족되어져야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상호의존적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국가 또는 정부는 고립된 상태로 유지될 수 없습니다. 테러, 사이버 범죄, 기후 변화, 빈곤, 불평등, 식량 불안, 갈등 등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 중 많은 것들은 자연에서 초국가적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세계적, 지역적,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더불어 평화와 발전에 있어서 포괄적 접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부, 시민 사회, 종교 단체, 학계 및 민간 부문을 포함한 모든 사회 분야에서 우리의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국가 원수나 정부의 수장을 맡았던 사람들은 지혜와 경험을 한데 모아 인류의 가장 심각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유럽 연합, 아랍 리그, 아세안, 유엔과 같은 나라 및 기구에게 권고안을 제시할 수 있는 특별한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러한 내용은 전 인류 가족과 미래 세대에게 평화와 상호 번영의 길을 닦아줍니다.
2019년 2월 8일, 오늘 우리는 월드서밋 2019 개회식에 모여 세계평화정상연합(ISCP)이라는 전·현직 국가 원수 및 정부 수장을 중심한 새로운 연합의 설립을 공포합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ISCP)은 세계평화국회의원연합(IAPP), 세계평화종교인연합(IAPD), 세계평화족장협의회(IATP)와 협력기관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UPF는 2019년 한 해 동안 지역과 국가단위의 ISCP 출범식을 거행할 예정입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 첫 세계총회는 일 년 후인 2020년에 막을 올릴 예정입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이라는 이니셔티브의 출범을 환영하고 인류 가족 전체의 항구적 평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서명일자 및 장소: 2019년 2월 8일, 한국, 서울
세계평화정상연합(ISCP) 이 창설되기 전, 전·현직 국가원수 및 정부 수장의 지식, 경험, 지성, 호의의 위대한 힘을 활용하기 위해 문선명 한학자 총재 양위분께서는 세계평화정상회의(Summit Council for World Peace)를 창설하셨습니다. 20년 이상 세계의 최고 지도자들과 함께 활동을 한 기록을 세우고 2005년 UPF가 창설된 이후 세계평화정상회의는 UPF 산하 기관으로 활동을 전개해 나갔습니다.
UPF의 세계적 사명을 통합시키고 체계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 한학자 총재님은 2019년 2월 서울에서 열린 월드서밋 2019에서 하나의 이니셔티브로서 새로운 사명을 중심한 세계평화정상연합(ISCP)를 출범시켜주셨습니다. ISCP는 세계 전·현직 국가원수 및 정부 수장을 한데 모아 평화, 안보, 그리고 인간 개발의 세 가지 주요 분야 집중한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관한 권고사항을 개발할 것입니다.
2019년 2월 8일부터 11일까지 한국 서울 잠실 롯데월드호텔 진행된 월드서밋 2019에는 40명의 전·현직 국가원수 및 정부 수장을 포함해 110개국에서 총 1200명이 참석해 주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사람들은 한학자 총재님의 ‘하나님아래 인류한 가족으로서 손을 잡고 나아갑시다’라는 말에 열렬히 반응해 주었습니다. 저명한 세계 지도자들 중에서 딕 체니 미국 전 대통령과 뉴트 깅리치 미국 공화당 하원의원회 전 의원장을 초대해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시급한 문제들에 대한 그분들의 지혜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ISCP)이라는 전·현직 국가 원수 및 정부 수장을 중심한 새로운 연합의 설립을 위한 결의문이 채택되었습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ISCP)은 세계평화국회의원연합(IAPP), 세계평화종교인연합(IAPD), 세계평화족장협의회(IATP)와 협력기관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한학자 총재는 10명의 전·현직 세계 지도자들에게 ISCP 메달을 수여했습니다.
2019년 6월 7일과 8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힐튼 샌튼 호텔에서 열린 아프리카서밋과 리더십컴퍼런스 (ASLC)에서는 전 세계에서 오신 국가 원수 및 고위 인사들이 ISCP 아프리카 대륙 출범 결의문에 서명을 함의로서 ISCP의 업적을 전개해 나갈 것을 결의했습니다. 한학자 총재께서는 지도자들의 공적인 봉사화 헌신적 삶을 보아 ISCP 메달을 수여했습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지역과 국가단위의 ISCP 출범식을 거행할 예정입니다.
세계평화정상연합 첫 세계총회는 2020년에 막을 올릴 예정입니다.